학과소개
학과비전
■ 한국어 교원과 사회복지사 자격을 겸비한 전천후 다문화 복지 한국어교사 양성
교육목적
■ 사회의 안정과 번영에 기여하는 다문화 복지 한국어교원 양성
다문화 관련 전문인력에 대한 지역 수요 증가에 대응하여 다문화 사회복지 정책의 두 축을 이루는 한국어교원, 사회복지사 인력을 양성함은 물론 양자의 자격 및 역량을 겸비한 전천후 다문화 전문 한국어교원을 양성한다. 이로써 지역 성인 학습자 및 학령 인구의 정주 여건을 향상함은 물론 이주민 인구의 정착을 도와 지역 사회의 항상성 유지 및 번영에 기여할 인재를 양성한다. 나아가 문화 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이주민 인구의 글로벌 역량을 지역 사회에 수렴하여 글로컬 특성화를 이루며 열린 시야로 세계를 품을 수 있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한다.
-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세계에 알릴 전문인재 양성
- 다문화인의 복지와 한국어교육을 통한 지역사회의 번영에 기여
- 융합학문을 통해 문화적 소통을 돕는 전문인재 양성
대학 교육목적 | 지역사회협력 기반 다문화 융합 인재양성 | |||||||||||
대학 교육목표 | 창의성교육 | 인성교육 | 주도성교육 | |||||||||
대학 인재상 | 창조적인 전문인 | 소통하는 봉사인 | 진취적인 실천인 | |||||||||
핵심역량 | 창의융합 역량 | 공감나눔 역량 | 미래주도 역량 | |||||||||
학과 교육목적 | “사회의 안정과 번영에 기여하는 다문화 복지 한국어 교원 양성” | |||||||||||
학과 교육목표 |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세계에 알릴 전문인재 양성 |
다문화 사회복지와 한국어교육을 통한 지역사회의 번영에 기여 |
융합학문을 통해 문화적 소통을 돕는 전문인재 양성 |
|||||||||
전공역량 | 창의적 문제
해결 |
융복합능력 | 현장
적응 능력 |
자기관리 | 종합적사고 | 지식정보활용 | 의사소통 | 글로벌
역량 |
대인
관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