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방안

학과소개

특성화방안
■ 본교의 글로컬디지털융합대학 설립

본교는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 및 평생교육 중장기 발전계획을 통해 지역 수요와 지역 학습자 여건에 맞춘 혁신적 평생교육 및 일자리 창출을 모색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글로컬디지털융합대학’ 설립이 추진 중인 바, 그 예하에 지역의 다문화적 특성을 고려하여 관련 인력의 양성·배출을 담당할 ‘글로벌복지한국어학과’가 신설될 필요가 있다. 기존에 한국어교육과 사회복지교육을 융합한 형태의 전공 학과는 개설된 사례를 찾아볼 수 없다. 이에 지역의 다문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어교육 및 사회복지라는 두 영역을 아우르는 학과의 신설은 지역 학습자들에 특화된 교육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 지역의 한국어교육‧사회복지 인력 수요 증가에 대응

정주민 노동 인력의 급감에 대응하여 이주민 노동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으로써 전남지역의 이주민 및 다문화가정 비율은 날로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이주민 인구의 안정적인 한국 사회 정착과 정주민화를 통해 지역의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한 한국어교육 및 다문화 관련 사회복지 인력의 수요가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그러한 지역 수요에 맞춘 실질적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고 급격히 다문화화 되어 가는 지역 사회의 안정, 나아가 이주민의 글로벌 역량을 지역의 역량으로 수렴하기 위한 대학의 역할이 주요한 바, 성인학습자 및 학령 인구를 한국어교원이자 사회복지사로 양성하는 특화 학과의 개설에 지역적 정합성과 시의성이 있다.

■ 복수학위제 시행을 통한 다방면 전문가 양성
  • 글로컬디지털융합대학 내 4개 학과 대상 자유로운 복수학위제 시행
  • 한국어교육 및 사회복지사 외, 평생교육사, 경영학사, 빅데이터 전공 등의 교육 기회를 제공하여 지역 사회 전반에서 활약 가능한 다방면 전문 인재 양성
■ Micro Degree & Nano Degree 관련 선행학습 인정, 공동학점 이수 인정, 온라인 강좌 및 K-Mooc 교과목 학점 인정을 통하여 다문화 관련 다방면의 역량과 자격을 갖춘 다문화 인력 양성
■ 전문성 강화를 위한 리더십 향상 프로그램 제공
  • 리더십 관련 특강 및 지원
  • 멘토 & 멘티 프로그램 지원
■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 지원
  • 자격증 취득 동아리 지원
  • 전문가 초청 특강
■ 산학협력 중심의 학과 구조 개편
■ 산학연계 프로젝트를 통한 학과 교과목 개발
■ 관련 산업체 인턴쉽 프로그램 개발
■ 유관기관과의 인력양성 인턴쉽 체결
■ 기업체와의 산∙학 협약을 통한 공동연구 및 상호협력 프로그램 확대
■ 지역사회(기업)가 요구하는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지역협력 기반의 교육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
■ 우리 학과는 실무와 현장 중심의 교육을 목표로 지역 다문화관련 기관이 주도하고 학교가 지원하는 체계적이면서도 실증적인 산학협력 및 산학연계를 통한 교육과정을 신설하여 운영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