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어학개론(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
언어와 한국어의 보편성과 개별성을 이해하고 한국어 음성학, 한국어 음운론 등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 개념 및 용어, 체계 등을 다룸으로써, 한국어학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갖추어 이를 한국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한국어교육개론(Introduction to Korean Language Education)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한국어 교육의 기본 원리와 방법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탐색함으로써 한국어 교육학의 전모에 대해 이해한다.
■ 한국어이해교육론(Educational Theory on Understanding Korean Language)
한국어 듣기와 읽기 능력에 관한 제반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한국어 학습 현장에서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지도 방안을 연구한다.
■ 한국어표현교육론(Educational Theory on Korean Expression)
한국어 말하기와 쓰기 능력에 관한 제반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한국어 학습 현장에서 표현 특면의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지도 방안을 연구한다.
■ 한국어교육과정및교재론(Curriculum and Textbooks of Korean Language Educaition)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분야에서 교육과정 설계에 필요한 이론과 배경지식들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목적, 교육상황, 학습자 변인 등을 고려한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의 방향과 실제 내용에 대해 알아본다.
■ 한국어문법론(Korean grammar)
한국어의 문법적 특징을 심화하여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문법의 개념을 알고 한국어 문장의 구성요소를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서 한국어 문장의 구성 원리를 이해한다. 또한 한국어의 여러 언어 현상을 분석하고 연구하는 데에 사용된 문법 모델을 알아보며 학습한 언어 규칙으로 현재 우리말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법 현상을 협동학습 및 수업 발표를 통해 이해한다.
■ 한국어의미론(Korean Semantics)
한국어 의미에 대한 여러 이론적 접근을 통하여 한국어의 단어와 문장의 의미 체계, 의미 관계 등을 이해하고 이를 한국어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 한국어문법교육론(Korean Grammar Education)
한국어 문법 이론을 바탕으로 한국어 교실 현장에서 문법을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실제 수업 모형을 만들어 본다.
■ 언어학개론(Introduction to Linguistics)
자연적 인간 언어(자연언어)의 모습에 대해 살펴보고, 그것을 통해 인간 언어의 원리적 특징을 이해한다. 인간의 언어는 많은 경우 특정한 체계(system)에 의해 이루어진다. 그러한 인간 언어의 체계, 즉 말소리 형성의 체계, 단어 형성의 체계, 문장형성의 체계, 의미 형성의 체계 등을 원리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 대조언어학(Contrastive Linguistics)
친족 관계에 있지 않은 둘 이상의 언어에 대해 그 차이점을 비교하는 방식의 언어 연구 및 교육에 있어서 그 원리와 방법을 이해하고, 구체적으로 언어 차이의 분석과 의미화를 통한 대상 언어의 습득 전략 등을 논한다.
■ 외국어습득론(Foreign Language Acquisition)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학습하는 제2언어 학습자는 정확하게 무엇을 알게 되는가, 그 학습자는 그와 같은 지식을 어떻게 습득하는가, 그리고 성공적인 학습자의 성취 동인은 무엇인가에 대해 이해하고 한국어교육에의 활용 방안을 모색한다.
■ 언어교수이론(Language Teaching Theory)
국내외 다양한 언어교수 이론을 낱낱이 살펴 그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 방법을 모색해본다.
■ 한국어능력평가론(Korean Language Proficiency Evaluation)
외국어 능력 평가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객관적인 한국어 능력 평가 방안을 모색한다.
■ 한국문화교육론(Korean Culture Education)
성공적인 한국어교육을 위한 문화교육의 필요성과 전략 등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의 한국어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모색한다.
■ 한국의현대문화(Korean Modern Culture)
한국 현대문화의 특징들과 그 구체적인 사례들을 이해함으로써 현대 한국어의 화용적 활용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한국어교육의 효과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 한국문학개론(Introduction to Korean Literature)
한국문학사의 흐름을 따라 대표 장르의 발전과 변화의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한국인 정서의 역사적 변화와 흐름을 이해하고, 그것이 응축된 한국어 및 한국문화의 기반을 이해한다. 또 그러한 이해를 한국어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 한국어교육실습(Korean Education Field Practice)
한국어 교수법 및 한국어교육 현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한국어 수업을 실제로 진행해 봄으로써 한국어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 사회복지개론(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란 인간의 사회적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국가정책과 사회제도를 개선하고, 인간관계를 조정하는 전문적 기술을 말한다. 이 정책 과 기술을 개괄적 수준에서 학습한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Human Behavior & Social Environment)
사회복지는 인간을 다루는 학문이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 전반과 사회적 환경을 구체적으로 연구함으로서 문제에 처한 클라이언트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함으로써 치료할 수 있도록 전체적인 인간에 대한 이론적 준거틀을 마련해 준다.
■ 사회복지법제와실천(Social Welfare and Law)
사회복지법의 기본시각으로서 사회복지법의 개념, 생존권, 사회복지의 가치와 목적 및 일반 원리를 고찰하고 사회복지법제의 생성과정과 범위 및 구조를 파악한 후,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법 내용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서 수행되어지는가를 이해함으로서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 사회복지실천론(Social Welfare Practice Theory)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 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및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 사회복지조사론(Social Welfare Research)
사회복지 분야의 기초조사, 문제파악, 조사계획, 자료수집, 자료 등 분석 과정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 효과적인 사회사업을 실시할 수 있도록 자료화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 건강가정론(Healthy Family)
건강가정론은 건강가정사업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건강가정사를 양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교과목으로, 다양한 가족을 고찰하고 건강가정에 대한 인식 정립과 현재 실시되고 있는 건강가정제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할 것이다. 또한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지역 내 역할과 사업들을 고찰하고, 건강가정사로서의 역할과 역량 및 실천기술을 제고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것이다.
■ 가족복지론(Family Welfare)
오늘날 가족구조의 변화와 함께 가족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가족의 구조와 기능 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한국인의 가족복지의 욕구와 가족문제들을 살펴봄으로써 실천적인 접근방법과 정책적인 제도들을 연구, 탐색케 한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elfare Practice)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 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및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별 실천 모델,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 사례관리론(Care Management)
복지서비스 대상에게 효과적인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한 실천전략의 핵심과목이다. 그 대상 영역은 재가복지, 정신보건, 직업재활, 다문화가족, 노인, 아동, 청소년, 여성, 가족의 복지서비스 등 다양하다. 각 복지영역에서 발굴 또는 의뢰된 대상에게 초기면접을 통하여 복합적인 욕구와 필요자원을 면밀히 사정하여 이를 기반으로 포괄적인 서비스를 계획, 실행 및 점검, 평가, 종결, 사후관리 등 일련의 과정을 통해 사례관리를 진행할 수 있는 사례관리자로서의 역량을 훈련하는 과정이다.
■ 사회복지시설운영론(Admistration and Management in Social Welfare Facilities)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이해와 실제 설립과정을 학습하되 분야별 사회복지시설의 설립기준을 살펴보고, 실제 운영에서의 기술과 방법을 학습한다.
■ 청소년복지론(Youth Welfare)
청소년 시기의 발달과 사회문화적 특성 등에 대한 이론과 지식들을 학습하여 청소년복지를 위한 사회서비스와 실천기술을 습득한다.
■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 기관의 행정적 체계의 준거틀을 형성하기 위하여 복지행정의 개념, 역사적 배경, 복지기관의 행정조직, 인사, 재정 등을 검토 분석하고 서비스 전달체계를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 가족정책론(Family policy)
변화하는 가족에 대한 이해, 가족정책에 대한 개념 정립에서부터 가족정책 서비스의 대상별로 현재의 실태와 문제점, 관련법과 정책서비스, 그리고 앞으로의 과제와 전망을 제시함으로서 가족정책의 현재와 미래를 점검해보고자 한다.
■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 정책이란 거시적 형태의 사회복지로서 국가적 차원의 사회복지를 의미한다. 일차적으로 사회복지의 생성과 변화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을 시도하고 거시적인 차원에서 사회복지의 전반적인 정책을 구성하고 연구하는 과정이다.
■ 장애인복지론(Welfare for the Disabled)
장애다발 요인이 상존하는 현대사회에서 장차 사회복지를 전담할 학생들에게 본 강의를 통하여 장애 및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이를 통하여 장애인이 보호나 시혜의 대상이 아니라 한 사람의 책임있는 시민으로서 자립적인 생활을 영위함은 물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 차원에서의 재활여건 조성에 힘쓸 수 있는 자세확립을 목표로 한다.
■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접근하는 사회복지 실천방법으로서 지역사회 원조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를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 청소년복지론(Youth Welfare)
청소년 시기의 발달과 사회문화적 특성 등에 대한 이론과 지식들을 학습하여 청소년복지를 위한 사회서비스와 실천기술을 습득한다.
■ 정신건강론(Social Work in Mental Health)
정신 및 정신건강에 대한 일반적 이해와 정신건강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 그리고 정신 보건 체계에 있어 사회사업가의 역할을 숙지한다.
■ 프로그램개발과평가(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사회복지분야에서의 사회복지프로그램의 태동과 이슈, 변화, 성격 등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문제분석, 욕구사정, 목적 및 목표 설정, 예산 수립 등의
■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elfare Field Practice)
사회사업 이론과 방법론을 현장화, 실제화 시키기 위하여 사회복지 실무에 적용시키는 과정으로서 학생들이 실제로 사회복지 현장에서 그 동안의 학습을 직접 체험함으로서 학생 스스로 자신의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